<수학은 문해력이다> 새 도서 안내 및 출판 기념 강연회
목록으로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지혜의숲
- 작성일
- 23-05-25 17:56
본문
수학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학이 어려운 이유는 수학의 언어, 수학의 낱말들이 무슨 의미인지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학의 낱말들은 하나의 규칙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의미 를 가지고 있는 개념들이에요. 낱말들의 뜻을 모르면 책을 읽을 수 없는 것처럼 수학 언어를 모른다면 수학이 어렵게만 느껴질 것입니다. 사칙연산, 등호, 방정식, 괄호, 함수 등 인간의 사유가 만들 어낸 가장 특별한 언어인 수학 언어를 이해한다면 수학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수학은 가상 추상적이며 가장 비감각적인 세계를 다루며 표현합니다. 인간의 생각 속에서, 사유 속에서 마치 상상하듯이 계산하고 측정하며 사고실험을 합니다. 분석하고 추론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수학 언어. 수학 언어는 때때로 느낌이나 감각을 배반합니다. 감각이나 감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똑같이 생각할 수 있는 언어가 바로 수학 언어입니다. 수학 언어로 자연의 비밀에 대해 호기심과 궁금함을 풀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수학 언어와 함께 더욱 깊이 생각하기와 추론하기, 감각의 너머에 있는 또 다른 세게를 사유할 수 있는 지적 모험을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수학 언어에서 결정적이며 중요한 낱말은 무엇일까?
수학 언어는 명확한 약속의 언어이다.
수학 언어는 생각과 지식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한다.
수학 언어에서 사용하는 낱말, 기호들이 곧 생각하는 방법이다.
숫자, 사칙연산의 기호, 방정식 등 수학 언어의 뜻과 의미를 밝힌다.
문학에서 사용하는 문학 언어가 있듯이, 예술 언어가 있듯이 수학에서 사용하는 수학언어가 있다. 수학 언어는 특별하다. 수학 언어는 애초부터 모두의 일치를 향해 나아간다. 1+1=2. 오직 하나의 답을 추구한다.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모두가 동의하도록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일치, 정확함, 명확함, 계산능력 등 수학 언어의 힘은 어디서 생기는 것일까? 수학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낱말은 무엇일까. 바로 등호 ‘=’이다. 모든 수학문제들은 등호를 묻는다. 등호는 같은 것을 만드는 사유법, 생각하는 방법이다. 서로 다른 것을 같은 것으로 만들고 표현하는 수학적 언어가 바로 등호이다.
수학의 낱말, 개념들의 정체를 밝힌다. 수학의 언어는 너무나 깔끔하고 100%일치를 꿈꾸는 언어다. 모든 사람이 100% 일치하기를 바라고 원하는 언어가 바로 수학언어다. 1+1=2로서 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언어이다. 사칙연산은 어떤 언어인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는 인간의 뇌가 작동되는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며 기능이다. 사칙연산은 인류가 호모사피엔스, 즉 생각하는 인간이 되는 첫 번째 자격이다. 사칙연산은 하나의 사유법이며 생각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뇌만이 사칙연산을 완벽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칙연산에는 감정이 흐른다.
방정식은 늘 미지수를 묻는다. 방정식의 다른 이름은 방식, 방법, 문제해결법, 매뉴얼 등이다. 알고 싶은 것, 알아야만 하는 것, 모르는 것, 찾아야만 하는 것, 달성하고 이루어야만 하는 것, 아직 이루어지지 않는 것들이 바로 미지수이다. 사람들은 이미 많은 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기계들은 매일 자신의 방정식을 실천한다. 늘 똑같은 노동을 반복한다. 방정식의 힘이다. 집합의 결정적 낱말은 바로 괄호 ‘( )’이다. 모든 것을 괄호에 넣어버리겠다는 것이 바로 집합의 특성이다. 수학의 언어로서 집합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담아 수학적으로 표현한다. 집합은 수학의 결정적인 낱말이다. 집합의 탄생으로 이제 수학은 무한까지도 표현하고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수학의 언어로서 함수는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알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 함수는 원인에 따라 결과를 만들어내는 하나의 사유법이다. 수학언어는 인간의 사유가 만들어낸, 아주 특별한 언어이다. 지식의 언어이며 가장 추상적인 사유의 언어이다.
- 이전글[온라인 학부모 강좌] 아이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Chat GPT Shock! 23.06.16
- 다음글30주년 기념 특별강좌 '서른살, 지혜의숲' 23.05.17
댓글 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